국문초록:역사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현대 한국인은 매우 독특한 환경 속에서 설고 있다.이는 전통과 현대,동양과 서양이라는 두 개의 교차점에 현재 놓여 있다는 점이다.약5천년이라는 긴 역사와 그 과전에서 형성된 한국의 전통은 한국인의 민족성에 큰 영향을 받을 때 한국은 문을 닫고 전통을 그대로 지켜내었다.그러나 일본의 거쳐 1945년 해방이 되었을 때 한국은 바로 서양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였다.현대 한국인은 전통과 현대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다.이는 결국 다음과 겉이 10가지 모습으로 정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강열한 민족주의와 애국주의 정신,존통문화를 존중하기,끈기와 억척,진지함,권위주의와 체면을 중시하기,강함” 등 민족성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성이 덕분에 한국은 급속하게 흥기할 수 있었다.그리고 또 이런 특성에 대한 분석와 참고는 중국의 신속한 발전에 중요한 의미가 담고 있다.
이글은 중국에서는 큰 열풍을 일으켰는 한류 역사 드라마 <대장금>에서 나오는 인물의 성격을 담론 분석을 통해서 한류 드라마 속 반영한 한국 민족성을 짚어 보고자 한 것이다.중한 양국 사이에는 많은 방면에 있는 교류가 증가할 수록 한따라 많은 분야에서 심각한 차이점도 의존한다.그래서 한국인의 민족성을 알아 보고 중한 양국의 밀접한 발전을 시키는 것은 아주 필요한다.
키워드: 한국인 민족성 <대장금>
摘要:从历史文化方面来看,韩国人一直生活在十分独特的生活环境中。现代的韩国人正处于传统与现代、东方和西方的交叉点。五千年悠久历史所形成的韩国传统文化极大影响了韩国人的民族性。十九世纪末,当全世界都在受西方主要国家影响时,韩国还在关闭门户,恪守自己的传统文化,一直到沦为日本殖民地以后,至1945年独立解放时,韩国才开始受到西方文化的影响。现代韩国人受到传统与现代的影响综合起来可以分为以下10种民族性。
比如“强烈的民族主义和爱国主义精神,尊重传统文化,坚韧,顽强,认真,重视权威主义和体面,坚强”等民族性。
正是这些特征,促进了韩国在当今世界中的迅速崛起,分析和借鉴这些性格特性对于寻找中国的快速发展也具有重要的意义。
本文是为了通过对在中国大热的韩国历史剧《大长今》中人物性格的讨论分析来研究韩剧中影射出的韩国人的民族性。随着中韩两国在许多方面的交流越来越多,两国在很多领域也存在着严重的分歧,因此,了解韩国人的民族性,对更好地促进两国关系的密切发展就显得尤为重要。
关键词: 韩国人;民族性;《大长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