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개요:술은 음식 문화의 중요한 일부분이고 객관적인 물질 존재일 뿐만 아니라 문화의 상징이라고 부를 수 있다.
중국은 세계적으로 역사가 오랜 나라이며 술의 고향이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니다. 중화민족의 5000년 역사의 긴 과정에서 술과 음주문화는 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하늘이 술을 만들었다는 설과 두강이 술을 만들었다는 설을 예로 중국의 역사만큼 긴 것이 중국 술의 역사임을 입증하였다.
한편, 한국 사람들은 술을 좋아하고 특히 성년 남자들은 음주를 일상생활 중에 중요한 교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퇴근 후에 술이 없으면 모이지 않을 정도로 술을 좋아하는 것이다. 외국인들은 이 상황에 대해 낯설어하며 궁금해한다. 이 논문은 이런 관점에서 한국 술 문화의 깊고 오랜 역사를 알아보고 한국 남자들의 희로애락을 내포한 술 문화를 해석함으로써 한민족의 문화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이 논문을 쓰는 목적이다.
【키워드】음주문화(술 문화), 술 공화국, 주도
中文摘要:在人类历史长河中,酒是饮食文化的一个重要组成部分,它不仅是一种客观的物质存在,也是一种文化象征。
中国是卓立世界的文明古国,中国是酒的故乡,中华民族五千年历史长河中,酒和酒类文化一直占据着重要地位.上天造酒说和杜康造酒说的流传可见酒文化的历史源远流长。
韩国人对酒偏爱有加,尤其是成年男子,他们将饮酒作为日常交际的一个重要手段,可以说达到了一种工作之余无酒不聚的程度,这让来到韩国的外国人既感到陌生又觉得好奇。
本文将通过对中国和韩国酒文化的比较,着重感受韩国酒文化浓郁的乡土气息,解读蕴含着韩国男人们喜怒哀乐的酒文化,目的在于更好的了解韩国的整体文化特质。
【关键词】酒文化, 酒共和国, 酒道
잘 마신 술은 약이 되기도 하고, 적당한 스트레스 해소로 알코올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필수품이 되었다. 동아시아에 속한 중국과 한국은 술 문화에 대해 비슷한 점과 차이점도 있다.
본 논문은 중국과 한국에서의 술 문화의 기원, 분류 그리고 중·한 음주 예절 등의 방면에서 중·한 양국의 술 문화를 연구하였다. 특히 중국에서는 하늘이 술을 만들었다는 설과 두강이 술을 만들었다는 설을 예로 들 만큼 중국의 역사처럼 긴 것이 중국 술의 역사임을 설명하였다.
또한 본론 제1부분에서는 중국 술 문화의 기원 및 분류를 밝히었고 제2부분에서는 한국 술 문화 의 기원 및 분류를 살펴보았다. 제3부분은 한국은 술 공화국의 유래 및 특징에 대해서 서술하였는데 주로 술 자리에서 한국 사람과 중국 사람의 차이점을 예로 하여 그 현상을 살펴보았다. 제4부분에서는 한국 사람은 술을 좋아하는 이유 및 문제점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 논문을 통해서 중·한 음주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하고 두 문화 차이점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