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년에 한류가 중국에서 아주 널리 성행하고 사람들은 한국 문화에 대해 관심이 많아집니다. 한국 전통 문화나 근현대 문화를 이해하려고 하면 우선 한국 문학부터 알아야 합니다.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한국 현대 문학사상 최초의 자연주의 소설로 꼽힙니다. 최초의 자연주의 소설로 알려진 작품은 대상에 대한 세밀한 묘사를 통해 당대의 시대상을 소설적으로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을 통해 식민지시대의 불안하고 우울한 정신상태와 정신분열자의 모습을 지닌 일제 시기 조선지식인의 암담한 현실을 고찰하고자 합니다.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작가 염상섭이 1921년에 지은 단편소설입니다. 뛰어난 묘사와 사실성, 그리고 의식이나 심리, 관념의 세계를 감각적인 표현으로 바꾸어 형상화한 점이 이 작품의 특징입니다.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 소설로 알려진 작품이지만 사실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어 ‘사실주의적 자연주의 작품’으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저는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 작가 염상섭의 생애와 <표본실의 청개구리>의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이 작품이 반영된 여러가지 문제를 분석하고 함축된 사상을 서술하여 <표본실의 청개구리>의 높은 가치를 강조했습니다.
1.물음:<표본실의 청개구리>의 주인공 ‘나’는 어떤 사람입니까? 답: 작품의 주인공으로 친구와 남포에 가서 광인 김창억을 만나 그의 미친 행위를 동경한 인물이고 3·1 운동 패배 후 좌절감과 절망 그리고 불면증에 시달린 지 식인이며 정적 인물입니다. 주인공 ‘나’는 우울한 심정으로 인생에 대해 권태를 느꼈으며 정신상태가 이상해졌습니다. 중학 시절 해부한 청개구리의 장면이 계 속 떠오르고 해부할 때의 메스가 생각나 책상 위에 넣어둔 면도칼도 무서워했 습니다. 그런 극도의 공포 속에 ‘나’는 매일 밤새도록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2.물음:<표본실의 청개구리>의 시대적 배경은 무엇입니까? 답: 이 소설의 시간적 배경은 1920년대 전반기로 삼일운동이 실패로 끝날 때 즈 음입니다. 그래서 사회적으로 혼란스럽고 병폐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패배주의 적 성향과 우울 속의 정신적 고뇌와 침체를 이 작품에서 지식인으로 대표되는 사람 들을 통해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이 소설의 제목이 말해주듯이 표본실의 해부되고 찢겨진 청개구리와 같은 시대를 이 작품은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