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개요:1866년 영국 여성단체에서 처음으로 여성참정권을 제기하고, 1869년 미국에서 여성정치참여란 구호를 제기할 때부터 지금까지 여성의 정치참여를 요구하는 운동은 130여 년 동안 전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진행해 왔다. 이것은 막을 수 없는 인류역사의 흐름이다.
동아시아 지역에 위치하는 중국과 한국은 이웃나라로서 오래 전부터 교류가 빈번했고 문화적으로도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았다. 현대에 들어와서 사회 제도의 변화와 문명의 발전으로서 여러 가지 새로운 사상과 관념이 나타나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었다. 각종 이데올로기도 참신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변화들 중에서 제일 주목 받을 만한 것은 여성의 지위가 점차 향상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나라에서는 비슷한 시간에 민족해방을 실현하였고 인민은 개인의 권리를 추구하기 시작했다. 수 천년 동안 사회 참여에서 소외된 여성도 평등에 대한 소리가 커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 후에 중·한 양국 여성의 정치참여와 발전 상황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해 전통문화와 현대문명의 충돌에서 중국과 한국의 여성은 어떤 정치지위에 처하고 있는지, 나아가서 정치 참여 과정에 어떤 장애물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키워드】중한, 여성정치참여, 현황, 비교
摘要:从1866年英国妇女第一次提出女性选举权,1869年美国妇女提出女性“参政口号”至今,女性参政运动如火如荼地展开,实现了跨越式的发展。女性参政已经成为社会历史发展的趋势,当代各国都在积极顺应时代的潮流。
同处东亚的中国和韩国,自古以来作为邻邦,在经济文化等各方面交流频繁,在历史和文化方面有许多共同之处,尤其是中国儒家思想对两国封建社会的影响极其深远,家长制导致封建时代女性地位跌落到谷底。
到了近现代, 随着社会制度的更迭以及文明的推进,新的思想和观念逐渐被人们所接受,社会意识形态也开始呈现出崭新的面貌, 而这些变化中最令人瞩目的便是女性地位的转变。
上世纪上半期,中韩两国人民共同献身于民族独立解放运动,在相近的时期建国,其后开始了社会各方面的建设,同时社会各阶层也开始了追求个人权利与自由的运动,女性的解放和各种权利的争取也在其中。
本文中, 笔者将对二战结束后中、韩两国女性政治地位的发展情况进行分析,并探讨随着传统思想与现代文明的不断碰撞, 中韩两国女性究竟处于何等政治地位, 同时又将面临怎样的挑战。
【关键词】中韩,女性参政,现状,对比
본고에서는 중국과 한국의 여성 정치 참여 현황을 비교하여 각각 정치 참여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가능한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정치에 참여하는 정도는 한 나라의 정치문명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그 중에서 정치에 소외된 여성의 정치 참여는 관심을 더 많이 받고 있다.
중국과 한국은 20세기 하반기부터 경제가 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선진국의 민주, 인권 이념도 받아들였다. 두 나라의 법은 차츰 완벽해 지고 인민들의 각종 기본 인권을 유효적으로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고속적으로 발전하는 경제보다는 정치적 발전, 특히 여성의 정치 권리보장은 정체되어 있는 상황이다.
유교 사상은 중·한 양국의 전통 문화의 뿌리다. 역사 발전에 따라서 각각 변화가 약간 생겼으나 비슷한 점이 여전히 많다. 이런 토대로 인해서 서로 경험과 교훈을 참조하고 같이 발전할 수 있다. 본고에서 살펴본 것처럼 중·한 양국 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양국 여성의 정치 참여 활동을 더 활발히 전개할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중·한 양국 여성의 정계진출은 서구 나라와 비교해 보면 여전히 열악하다. 따라서 여성정치 참여에서는 형식적 평등이 아닌 실질적 평등을 실현해야 정치에 있어서 양성평등을 이룰 수 있고 또한 진정한 남녀평등을 이룰 수 있다.
미래사회에 중·한 양국 여성들이 정치분야에서 서로 교류하고 협력하여 선도적인 역할을 발휘하기를 기대한다. 중·한 양국 여성은 동북아 지역 물론 세계 범위에서 다른 나라 여성들과 협력하여 여성지위를 많이 높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