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개요:유토피아 사상이 처음으로 제기된 이래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아 왔다. 유토피아라는 말을 제일 처음 쓴 사람은 영국의 ‘토머스 모어’이다. 하지만 최초로 이 사상을 본격적으로 발전시키고 실천에 옮긴 것은 서방 플라톤의 작품 「이상국」과 동방 도연명의 작품「도화원기」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작품 중의 유토피아 사상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어 일으켰으며 이 두 작품을 통해 동서방 사이의 유토피아 사상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졌다. 하지만 동방 각국 간의 유토피아 사상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논문은 18세기 한국의 가장 탁월한 실학 사상가이며 뛰어난 사실주의 작가인 박지원의 소설 「허생전」과 4 세기 중국의 유명한 시인인 도연명의 지괴 소설 「도화원기」에 대해 창작 배경, 작가의 생활 경력, 작품 내용 등에 대한 대조 분석을 통해 중점적으로 두 작품 중에 나타나는 유토파이 사상을 검토하고 비교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네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부분은 이 논문의 연구 목적과 선행연구를 소개하고 두 번째 부분은 작가 생애, 창작 배경, 작품 내용을 대조 분석한다. 세 번째 부분은 두 작품 중에 나타난 유토피아 사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한다. 결론은 본론부분을 정리함으로써 대신하고자 한다.
[키워드] 유토피아 사상, 이상국, 공상, 상이점
摘要:自“乌托邦”这一概念提出以来,引发了各界人士的广泛关注。第一次创造这个词的是英国的托马斯•莫尔。而最早使这一思想有了本质的飞跃,达到实践的高度的代表作有西方柏拉图的《理想国》以及东方陶渊明所作的《桃花源记》。这两部代表作对后世影响颇为深远也引发了很多人对之进行对照研究,而对东方内部各国之间的这一思想进行对照研究的作品几乎没有。
本篇论文主要是针对18世纪韩国很有名气的实学思想家,现实主义作家朴趾源的小说,即《许生传》和公元4世纪中国有名的诗人陶渊明的志怪小说,即《桃花源记》两篇文章进行多方面(创作背景, 朴趾源与陶渊明的生活经历, 作品本身, 以及两部作品的艺术手法等)的对比分析和研究来鉴赏两部作品中同时体现的乌托邦思想有何共同点及差异点。本论文由四个部分组成。
第一部分:主要介绍本论文研究目的与先行研究。
第二部分:主要介绍作者生平,创作背景,内容分析。
第三部分:对比分析两部作品蕴含的乌托邦思想的共同点与差异点。
第四部分:通过前三部分进行概括总结。
【关键词】乌托邦思想, 理想国, 空想, 共同点与差异点
「허생전」은 실학 사상가로서의 박지원의 사회개혁 사상을 집중적으로 구현한 대표적 작품 중의 하나이다. 이에 반해「도화원기」는 중국 晉나라 때 田園 시인 도연명이 세상을 피하는 사상을 집중적으로 구현한 작품이다. 두 작품의 공통점이 선명히 나타나지 않지만 두 작품 중에서 작가가 문중 인물을 통해 보여주는 공통적인 사상, 즉 유토피아 사상이 내포되어 있다.
본 논문은 주로 박지원과 도연명의 생애와 당시의 사회 배경을 살펴봄으로써 작품의 창작 배경과 동기, 작품의 내용, 구성, 수법, 그리고 작품의 예술성과 인문성 등을 대조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두 작품 중에 나타난 유토피아 사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검토하여 문학과 사회적인 가치를 재평가하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또한 「허생전」과 「도화원기」에 대한 비교 분석은 연암소설에 대한 비교문학적 연구의 지평을 넓혀본다는 의미와 함께 동아시아의 유토피아 사상이 어떻게 문학작품으로 구현되었는지를 살펴보는 하나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