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중국은 차의 발원지이다. 중국 차는 수천 년의 긴 역사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차는 중국 역사와 맥락을 같이 한다. 중국의 가장 가까운 인접국 한국은 고대 시기부터 정치、경제、문화등 관련이 많다. 양국 사람들은 우호적인 교왕을 통해 깊은 친교를 형성하였다. 차는 양국 문화교류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양국 민족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한국 차문화는 중국 차문화를 받아들여서 한민족의 문화를 결합하여 독특한 문화내포와 형식이 형성되었다. 이 논문에서 차와 차문화의 기원과 발전의 서술을 통해 중한 양국 차문화의 특정과 차이를 알아본다. 그리고 차문화 교류의 의미를 살펴본다.
摘 要:中国是茶的发源地,中国的茶有数千年的历史,它有自己的历史和脉络。中国从很古老的时候就与相接的国家韩国在政治,经济,文化上有很多联系,两国人民通过友好的交往建立了很深的友谊。茶在两国的文化交往中起着很重要的作用,因为两国民族文化的不同,韩国茶文化在吸收了中国的茶文化之后,在与本国自己民族文化相结合形成了独特的茶文化内涵。在这个论文里我们通过茶文化的起源与发展来了解中韩茶文化的不同。
关键词: 交流;联系;差异;内涵
중국과 한국 차 문화의 연구, 비교대조를 통하여 직접적으로 중국과 한국 차 문화 간의 다른점과 같은 점을 밝히고, 더욱 상세히 중-한의 차 문화의 차이를 설명한다. 이 차이들로 우리는 같은 점은 같은 문화에서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같은 점은 동일 문화권에서,국가와 국가 간의 문화차이는 존재하는 것이다. 동시에 또한 우리나라가 차 문화에서 부족함과 우열한 점을 알 수 있고, 개선과 상호 학습을 더하여, 또한 한국으로 인해 중국이 서로 의지하는 밀접한 관계에 있는 이웃나라이며, 자고 이래 정치, 경제와 문화 관계는, 양국 인민의 우호적 교제 중에 깊고 두터운 우정으로 응겹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