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개요:성명은 인류 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언어 현상으로써 타인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언어 부호인데 거의 모든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아주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사람들의 성명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사회적 배경, 환경 그리고 시대적 정신과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있다. 역사적으로 성명의 변화를 살펴 보면, 성명은 그 시대의 정치, 경제 상황과 서로 관련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중·한 양국은 유사한 역사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으면서 같은 한자문화권(汉字文化圈)에 속하며 유교적 특징이 강하게 남아 있는 국가들로서 성명의 기원,구성 그리고 유형 등 방면에서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두 국가가 각자 처한 문화적 배경이 다름으로 인해 역사적 발전과 변화 속에서 양국의 성명과 관련된 제도, 문화 등 여러 방면에서 차이점도 불가피하게 존재하고 있다.
중·한 양국의 성명 문화에 대한 연구 비교를 통하여 양국 역사상 서로 영향을 끼친 우호 관계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현재 중·한 양국간의 관계를 더 심층적과 이성적으로 통찰할 수 있다.
【키워드】 성명문화, 성씨, 인명
论文概要:姓名作为人类社会普遍存在的语言现象,作为与他人作区分而使用的语言符号,在每个人的心中都占有重要的比重。姓名与社会背景,环境及时代气息都有着十分密切的联系并随着时代的发展而不断变化着。研究历史上的姓名变化及发展,可以发现其与时代的政治及经济等多方面的联系。
中韩两国同处于汉字文化圈,地理相邻,文化传统相近,因此姓名起源,构成,类型等方面存在诸多共同点,同时因为所处的文化背景的差异,在姓名有关的制度文化等方面也不可避免的存在着差异。
研究比较中韩两国的姓名文化可以更好的理解中韩两国在历史发展过程中相互影响的友好关系,从而以更深层、 理性的眼光洞察今天两国的关系问题。
【关键词】 姓名文化, 姓氏, 人名
성명은 인류 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언어 현상으로써 타인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언어 부호다. 그러므로 성명은 거의 모든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아주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성명은 일종의 개인을 표시하는 특수 부호로써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사회 문화와 사회 생활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특수한 의의와 가치도 지니고 있다. 한 민족의 공동체에서 사용되는 성명에는 그 민족의 특유한 사유 방식과 가치관, 심미관 등 풍부한 문화적 메시지가 담겨 있다. 또한 성명은 한 사회의 표현 형식이며 성명에 사회적인 내용이 반영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명도 시대의 발전과 더불어 부단히 변화하고 갈수록 풍부해지고 있다.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고, 유사한 역사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으면서 같은 한자문화권(汉字文化圈)에 속하는 중국과 한국은 각자 처한 문화적 배경이 다름으로 인해 역사적 발전과 변화 속에서 성명의 유래와 구성 방식, 그리고 성명과 관련된 제도, 문화 등 여러 방면에서 공통점도 있는 반면에 차이점도 불가피하게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역사적 연구에 입각하여 성씨의 기원으로부터 시작하여 성명의 구성, 그리고 성명에 관한 제도와 문화 등 여러 방면을 통해 중·한 양국의 성명에 대한 비교 연구를 하도록 한다. 그것은 성명이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성명을 기점으로 한 진일보한 심층적 연구는 생활뿐만 아니라 중·한 양국 역사상 서로 영향을 끼친 관계와 문화를 연구하는데 있어서도 아주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