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성어는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중국 및 한국의 언어생활 속에서 빈번하게 볼 수 있다. 성어는 일상대화에서도 사용하는 것이기도 하고 선인들의 삶의 역사를 우리에게 전해준 것이므로 선인들의 지혜와 교훈, 그리고 생각을 알 수 있는 자료이다.
선사 시대부터 사람들은 그 당시의 여러 가지 생활문화나 종교, 관념 등을 표현하기 위해 어떠한 의미를 띠고 있는 동물 상징을 많이 사용했다. 벽화를 비롯하여 여러 유물 등에서 수많은 동물들이 각기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이들 동물상징은 그 당시 사람들의 의식세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생활상의 일부분을 표현하고 있다. 우리 조상들은 동물의 외형이나 행태 등에서 상징성, 암시성을 부여하였다. 언어도 마찬가지이다. 중국 및 한국에서 사용해오던 언어에는 조상들의 관념이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언어 중에서 성어는 오랫동안 사용해 우리에게 전해진 것으로 그것을 볼 수 있는 훌륭한 단서인 것이다. 따라서 필자는 연구 대상을 동물성어로 선택하여 연구하였다.
위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이나 우리나라에서 성어는 문화를 반영하여 조상들의 생각을 함축적, 상징적으로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이 동물성어을 학습하는 학습자에게 조금이나마 유용한 기초자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키워드: 동물, 성어, 문화역사
目录
摘要
국문초록
제1장 서 론-1
1.1연구 목적 및 의의-1
1.2선행연구-2
1.3연구 범위 및 방법-2
제2장 한중 동물 사자성어의 비교-4
2.1사자성어의 정의-4
2.2한중 동물 사자서어의 형태와 의미 비교-4
1) 쥐의 경우-5
2) 소의 경우-7
3) 호랑이의 경우-11
제3장 한중 동물 사자성어의 문화적 특성 비교-15
3.1유사점:-15
3.2차이점:-15
제4장 결론-17
참고문헌-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