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21세기에 등장한 새로운 매체인 인터넷의 발달이 문학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가 하는 점에 주목하여 사이버리즘 문학의 발생과 그 현황을 살펴보고 사이버리즘 문학의 성격을 고찰하고자 한다. 사이버리즘 문학 작품은 전통문학작품과 달라 새로운 단어와 표현방법이 되게 많이 나왔다. 기존작가들이 경시하는 것과는 반대로 다수의 작품들이 대중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아 영화화되고, 또 어떤 작품들은 연속 드라마화되어 대중의 사랑을 받았으며, 어떤 작품들은 단행본으로 출판되어 여러 나라에서까지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2003년부터 2008년 사이에 한국 사이버리즘 작자인 귀여니(본명이 이윤세라고 한다)는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인기가 많았다. 또한 인터넷 게시판은 이 시대의 문화 코드이자 대화가 단절된 세상에서 거의 유일한 통로이다. 이곳에서 사이버리즘 문학의 언어가 많이 나왔다. 이런 새로운 언어를 연구 분석을 통하여 21세기 젊은이들의 사고방식 등 정서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사이버리즘 문학의 언어적 특징을 살펴보기 위하여 귀여니의 『그 놈은 멋있었다』를 선택하여 사이버리즘 문학에 나타난 언어적 현상의 특징을 비롯한 표현을 분석하고자 한다.
젊은이들은 사이버리즘 문학 작품이나 상관 영화 그리고 드라마를 많이 보니 참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사이버리즘 문학 작품의 새롭고 재미있는 언어적 특징을 갖는 것이 중요한 원인인 것 같다.
연구를 통해서 총괄하면 사이버리즘의 언어적 특성은 대체로 첫째, 다양한 이모티콘을 사용하며, 둘째, 언어규범을 무시하고, 셋째, 한글 자모를 이용하여 감정을 표현하고, 넷째, 비속어나 의성어, 의태어, 외래어를 남용하며, 다섯째, 구어체를 사용하고 있는 것 등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그러면 사이버리즘 문학의 언어적 특징을 통해서 현대 젊은이들의 일부 생각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이버리즘 문학 작품에는 길이가 짧은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주로 젊은 독자들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작가들은 구어체 1인칭 위주의 서술을 즐긴다. 이들은 이모티콘 남발과 외계어 사용, 은어, 약어, 비속어를 사용하여 언어규범을 무시하면서 발음나는 대로 표기한다. 이것은 자신들만의 자유와 새로움을 느끼기 위한 시도로 자기들 세대의 독자들에게 생생한 감동과 기쁨을 주기 위한 장치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