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요:한국적으로 세련된 많은 문방구와 제기류가 이 시기에 대량 생산되어 단정단아하면서 기품있는, 그러면서 친근감있는 아름답고 다양한 기형과 문양이 수없이 선보이고 있다. 이때의 청화백자도 매우 다양하여 여러 가지 문양의 특징을 보이고 대체로 전, 중기에 비하여 대담하게 변형된 회화적이면서 공예의장의 특질을 나타내는 유모어와 위뜨에 가득찬 문양이 많다. 후기에는 진사도 사용되고 철화도 겸용되며 석간주와 철채, 청화채, 백자 양각도 있으며 드물지만 음각도 나타난다. 한국의 도자기는 정치하고 그 모습은 건강하다. 자연을 깊게 호흡하면서 생활에 필요한 기능미를 위주로 하였으므로 번잡한 기교와 다양한 색채로 장식하려 하지 아니하고 더 많은 시간과 노력과 경비를 들여가면서 단순한 색조와 형태, 대범한 조형에서 아름다움을 찾았다.
본논문은 서론하고 결론빢에 세부분으로 노술하겠다. 첫번째 부분은 본론이다. 한국전통도자기에 대한 이해과 도자기의미,청자,분청자,백자를 논술한다. 두번째 부분은 관요 소멸 후 한국전승도자의 실상에 대해 논술한다. 셋번째 부분은 도자기 감상법에 대해 논술한다.
키워드: 도자기, 이해, 감상법
中文摘要:在这一时期韩式文具店和制作品层出不穷。同时含有自然美和亲切感的产品也相继出炉,在这一时期青花白瓷以它们多种多样的样式无人不知无人不晓。和中期相比进行了大胆的变形,瓷器如画般出现。到了后期朱砂和铁花的使用出现了白瓷,虽然稀少但是韩国瓷器很整洁模样看起来也很顺眼。因为充分利用大自然以实用性为主所以色调不以绚丽多彩为主而是以朴素为主,体现自然美和韩国人淳朴的天性。
本文除了序论和结论还分为三部分对韩国瓷器进行了论述。第一部分是本论,介绍了韩国瓷器的理解,意义,青瓷,粉瓷,白瓷;第二部分介绍了官窑消亡后韩国瓷器的传承与发展;第三部分介绍了挑选好瓷器的一些方法。
关键词:瓷器,理解,感想,辨别方法
한반도의 옛 도자기는 동양인의 조용한 정신자세를 상징한다고 한다. 그 선이 곱고 색이 순하며, 내적인 품위를 지녔다고 한다. 이토록 많은 찬사 를 받는 한국 도자기의 역사는 약 4000년 전 북방으로부터 집단으로 이동해와서 생활하기 시작한 토착민의 무리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때 사 람들은 극히 단순한 생활을 하여 필요한 도구는 돌로 만들어 쓴 석 기시대를 이루었다. 이것은 4000년 이전에 조상이 이 땅으로 이동해온 것을 알려 주는 것이다. 108년에 한(漢)나라에 의해 사군(四郡)이 설치되고, 한의 문화를 그대로 전해 받은 귀족사회를 이루었다.
그 후 낙랑문화를 이어 한국 최초의 역사국인 삼국(三國)을 세웠고, 이 삼국이 한국 도자기 발달에 크게 공헌하였다. 삼국시대에는 토기가 완전히 생활화되었으며, 용기나 기와 등에까지 화려하고 섬세한 무늬를 넣어 도자기의 공예적인 가치를 공고히 한 시기였다. 삼국시대는 일상용기로 토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는 공통점과 그 형이나 무늬 또는 질이 서로 달랐다는 외형적인 상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삼국시기의 도자기기는 정치하고 그 모습은 건강한다. 자연을 깊게 호흡하면서 생활에 필요한 기능미를 위주로 하였으므로 번잡한 기교와 다양한 색채로 장식하려 하지 않았다. 본논문에서는 한국전통 도자기에 대한 이해와 감상점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